2025 여름 특별 초대전: 작가 16인의 상상 [내 관에 넣어 줘]
2025-07-19 ~ 2025-08-02
💁♀️
"아직은 불가해한 ‘자신의 죽음’이라는 공통된 주제를 각기 다른 감각과 경험으로 풀어낸다. "
🔉 TIP
운영시간
📍 장소 : 스페이스세컨뷰 (정효문화재단 2층)
⏰ 화-일: 12:00~18:00
❗ 휴무: 월
콘텐츠
✅ 《내 관에 넣어 줘》에 참여한 16인의 작가들은 아직은 불가해한 ‘자신의 죽음’이라는 공통된 주제를 각기 다른 감각과 경험으로 풀어낸다. 관념적으로 머물러 있던 죽음을 작은 상자라는 제한된 형식으로 구체화하는 작업은 평범해 보였던 일상 속에서 자신의 가치관을 대변할 대상을 찾고 그것을 재조명하는 과정이 되기도 한다.
작가들은 자신의 죽음을 상상하는 순간 작고 순수한 즐거움이나 소중했던 만남을 떠올리기도 하고, 감정과 관계의 소멸을 아쉬워하기도 하며, 온전히 자신다운 것이 무엇인지 사색에 빠지기도 한다. 자신의 모습 속에서 결국 사랑이 삶의 이유였음을 발견하기도 하며, 소중한 이들과 이전에 결코 하지 못했을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작가들은 자신의 죽음을 단절이 아닌 ‘순환’의 관점으로 재해석하기도 한다. 물리적 죽음을 넘어서 인간은 정신적 유산과 정서적 유대를 매개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인식한다.
결국 나의 죽음을 주체적으로 사유하는 작업은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깨닫는 과정이며 죽음 속에 삶이, 삶 속에 죽음이 깃들어 있다는 진리를 받아들이는 과정일 수 있다. 뜨거운 여름을 관통하는 이번 여름 전시에서 일상과 단절되지 않은 삶의 일부로서 죽음을 사유하려는 작가들의 새로운 시도와 실천의 장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 해시태그
댓글 0